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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국립청소년시설 운영체계

구태익 | 2006.07.29 01:01 | 조회 2632
종래 일본의 국립청소년시설은 크게 세 종류가 있었습니다. [국립올림픽기념 청소년총합센터]와 [국립청년의 집], [국립소년자연의 집]이 있었지요,

하지만 자료를 검색해봤더니 2006년 4월부터 [독립행정법인] 국립청소년교육진흥기구가 발족하면서 기존의 모든 시설들이 이 독립법인으로 통합되었고, 시설유형도 [국립올림픽기념 청소년총합센터]와 [국립청소년교류의 집], [국립청소년자연의 집 ]으로 완전히 다 바꾸고 새로 출범하였군요.

[문부과학성] 홈피에 올려진 내용을 번역하여 아래에 올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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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립행정법인] 국립청소년교육진흥기구 2006년도 개요
Independent Administrative Institution National Institution for Youth Education

1. 목적 및 연혁

[독립행정법인] 국립청소년교육진흥기구는 2006년 4월에 [독립행정법인] 국립올림픽기념 청소년총합센터와 [독립행정법인] 국립청년의 집, [독립행정법인] 국립소년자연의 집이 통합하여 발족하였다. 이 기구는 일본의 청소년교육을 위한 National Center로서, 청소년과 청소년교육관계자에 대하여 교육적 관점으로 종합적·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체험활동과 연수기회를 제공함과 더불어 청소년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청소년단체·시설 등의 연락·협력의 촉진, 청소년단체 조성을 행하며 또한 일본의 청소년교육 진흥 및 청소년 건전육성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전신인 세 법인으로부터 인계받은 전국적인 28개 시설을 보유하며 이러한 시설들이 청소년교육진흥을 위한 [교육거점]으로서 전국의 공립·민간시설이나 단체에 사업성과 보급을 비롯한 각종 교육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 기구본부 : 국립올림픽기념 청소년총합센터 내에 위치
연락협력촉진사업을 비롯한 사업방침작성 등 기구전체의 기획·입안 업무를 담당하며 ‘어린이의 꿈’기금에 의한 전국민간단체 조성사업 등을 행한다.

· 국립올림픽기념 청소년총합센터 : 1965년 동경올림픽 선수촌 유적지 일부를 이용하여 창설. 주로 청소년교육관계자들의 연수·국제교류, 조사연구사업 등을 행한다.

· 국립청소년교류의 집 : 전신인 ‘국립청년의 집’은 1959년 황태자(지금의 日王) 결혼식을 기념하여 설치된 [국립중앙청년의 집]을 시초로 하여 1976년까지 전국 13개소가 설치되어 왔다. 주로 全연령기의 청소년 및 청소년교육관계자를 받아들여 교육적 지원을 행함(교육지원사업)과 동시에 자원봉사활동이나 근로체험과 같은 교류체험을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기획사업)를 행한다.

· 국립청소년자연의 집 : 전신인 ‘국립소년자연의 집’은 1975년 학제백주년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된 [국립室戶소년자연의 집]을 필두로, 1991년까지 전국14개소에 설치되어 왔다. 주로 全연령기의 청소년 및 청소년교육관계자를 받아들여 교육적 지원을 행함(연수지원사업)과 동시에 야외활동이나 환경학습과 같은 자연체험을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및 실시(기획사업)를 행한다.

2.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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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업안내

기구에서는 자연체험이나 교류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며 청소년교육관계자의 연수와 조사연구, 민간단체조성, 청소년단체 및 시설간의 연락과 협력촉진을 통하여 일본청소년교육진흥을 도모한다.

· 기획사업 : 각 교육거점에 대해 교육프로그램을 기획·실시하며 그 성과를 공립시설 등에 보급하는 사업이다. 현재 청소년의 중요한 과제인 [노동관·직업관의 육성], [차세대를 담당할 지도자육성], [특정상황에 놓인 청소년의 지원]을 주제로 하여 다음 사업을 행한다.
- 자원봉사체험이나 근로체험 등을 통하여 사람과 사람이 점촉하는 교류체험, 모험적인 야외활동이나 환경학습과 같은 자연체험 등을 선도적·시범적으로 기획·실시하는 체험활동사업
- 기본연수와 전문연수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기획·실시하는 청소년교육관계자 연수
- 청소년교육관계자의 국제교류나 청소년이 다른 문화이해를 추진하는 사업

· 연수지원사업 : 학교나 지역의 청소년그룹, 청소년단체나 학교관계자 등의 단체가 등산, 카약(kayak) 등의 야외활동, 연수실·공작실 등을 이용한 세미나 제공 또는 활동에 대한 직접지도와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깨끗한 아침공기를 마시며 신체를 단련하고 동료들과 인사를 나누는 아침조회와 저녁 해를 맞으며 하루활동을 반성하는 저녁조회, 표준생활시간 등을 통해 생활의 규칙적인 리듬을 체득하거나 동료들과의 숙박체험을 통하여 공동생활의 기본적인 룰을 체험적으로 배움으로써 청소년의 사회성과 자주성 등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조사연구사업 : 청소년의 체험활동 실시조사, 不登校 등 고민에 빠진 청소년에 대한 체험활동 효과검증 등의 조사연구를 행한다. 조사연구 성과에 관해서는 각 교육거점에서의 교육프로그램 기획을 활성화함과 동시에 공립·민간 시설이나 단체에 확대 제공한다.

· 조성사업 : ‘어린이의 꿈’기금에 의해 각지에서 청소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민간단체의 활동에 대해 도움을 준다. 조성대상은 청소년 체험활동이나 독서활동 진흥을 도모하는 활동 등이다.

· 연락협력촉진사업 : 전국에 있는 청소년교육시설이나 단체 간의 네트워크 만들기를 지원한다. 어린이들의 건전한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을 연계하여 시설·단체간의 정보교환이나 교류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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