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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아름다운 학교숲] 심사평

구태익 | 2007.10.08 01:01 | 조회 3864
2007년 10월6일(토) 전남 담양에서 2007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학교숲]부문은 우수상에 [부산 사하초등학교], 장려상에 [전남 장성여중]과 [대구 수성초등학교], [제주 온평초등학교]가 수상하였습니다. 올해는 제가 심사위원장을 맡았던 관계로 각각의 수상학교에 대한 심사평을 작성하여 게시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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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사경과


올해로 제8회를 맞이하는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학교숲 공모부문에는 전국 9개 시도에서 모두 17개 학교가 참여하였다. 6월15일(금) 서류심사에서는 제출된 서류와 동영상 자료를 토대로 심사위원들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우선 탈락시킬 대상학교를 결정하기 위해 심사위원들은 negative scoring 방식에 의해 일점점수 이상의 득표를 한 학교들을 실사(實査)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다음으로 positive scoring에 의해 일정점수 이상을 득표한 7개 학교를 실사대상으로 우선 결정하였고, 나머지 학교들에 대해 심사위원들의 토의와 협의를 거쳐 추가로 3개교를 실사대상에 포함하기로 하였다. 이로써 현장심사 대상으로 결정한 학교는 모두 10개교가 되었다.

현장심사는 심사위원들의 일정을 조정하여 7월2일(월)부터 수도권지역 학교들을 시작으로 7월19일(목) 충북 및 전남지역 학교들을 방문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었으며, 7월25일(수) 심사위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현장심사결과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개진하고 현장심사 점수(60점)와 서류심사 점수(20점) 및 온라인 점수(20점)을 합산하여 최종적으로 우수상과 장려상을 결정하였다. 우수상은 최고점수를 얻은 부산 사하초등학교에 돌아갔고, 장려상은 대구 성지초등학교와 전남 장성여중, 제주 온평초등학교로 결정되었다.


■ 심사총평


2008년도 [아름다운 학교숲] 심사위원회는 심사 초기에‘아름다운 학교숲’이라는 의미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관해 진지하게 논의하였다.‘아름답다’는 뜻을 단순히 시각적 의미에 한정하여 편안하고 보기 좋은 경관으로서 Hardware만을 강조할 것인가, 아니면‘학교숲’의 의미를 살려 숲을 매개로 한 교육적 효과와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같은 Software를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가 논의의 초점이었다. 활발한 논의를 거쳐 심사위원들은 대체로 생태적으로 안정되고 시각적으로 편안하며 아름답기도 하여야 하지만 그 속에서 이뤄지는 활동에 더욱 주목하기로 합의하였다. 여기에 더하여‘숲’이란 의미를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도 논의되었다. 즉‘숲’이란 말을 사용하려면 이제 막 식재가 끝나 활착이 되지 못한 분산된 개별 수종의 집합이기 보다는 세월이 지나 수종들이 군락을 이루어 안정되게 어우러져 있어야 한다는 데에 이론(異論)의 여지가 없었다.

이러한 기준으로 볼 때, 서류심사에서 탈락한 학교들은 신규 조경사업으로 조성되어 지나치게 장식적이거나 또는 식재수종이 활착하지 못하여‘숲’이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들 혹은 숲은 형성되어 있으나 숲활동이 미미한 경우들이었다. 이러한 학교들은 비록 올해 심사에서는 탈락하였으나, 향후 식재수종들이 활착하여 숲이라 말할 수 있을 만큼 어우러지고 또 그 속에서 다양한 활동체험이 이루어진다면 학교숲 운동의 기본 취지에 맞는 아름다운 학교들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올해부터 서류심사에 동영상 파일을 제출하여 현장상황을 보다 상세히 전달할 수 있게 하였으므로, 동영상 제작과 편집에 많은 정성을 기울인 학교들의 노력이 단연 돋보여 서류심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하지만 서류심사에서의 평가와 실제 현장심사에서의 평가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적지 않았는데, 이는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한 영상편집 기법에 의한 착시이거나 Hardware는 훌륭하지만 Software가 변변치 못한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가 해당하였다. 따라서 혹시라도 제출한 서류내용이 불비하여 탈락시킨 학교들 가운데 실제 운영이 모범적인 경우는 없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면서, 다음해부터 서류심사는 일정요건을 갖춘 현장실사 대상을 선발하기 위한 예비과정으로 활용하고 실제 현장심사의 결과만으로 평가하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에 모두들 공감하였다.


■ 우수상 : 사하초등학교(부산)


부산 사하초등학교는 내년이면 개교 100주년을 맞는 유서 깊은 오래된 학교이나, 교문을 들어서면 그만큼 오랜 역사를 지닌 학교인가 의심이 들 정도로 그리 강한 인상이 들지는 않았다. 하지만 교사(校舍)의 후원(後園)을 둘러보면 오랜 역사를 가진 나무들이 안정된 숲을 이루고 있어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특히 부산이란 지역은 지형적 특성상 산중턱까지 주택과 아파트가 혼란스럽게 들어서 있고 우리나라 대도시 가운데 녹지율이 최하인 곳이지만 사하초등학교 후원에 남겨진 숲은 화려하지 않으나 수수한 이 지역의 원생적(原生的)인‘마을숲’형태를 잘 보전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숲해설사 자격을 갖춘 전문교사를 중심으로 전교직원이 학교숲 가꾸기를‘학교특색 교육활동’으로 지정하여 교사-학생은 물론 학부모들과 지역주민, 동문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학교재량의 특기적성 활동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하여 숲체험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사하 숲사랑 인정제’를 통해 그 성취도를 평가하고 있다. 또한 봄에 개최되는 숲축제는 도시에서는 보기 드물게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마을축제로 자리 잡고 있으며, 교실의 일부를 개조하여 [숲체험학습실]을 만들고 숲체험활동 관련자료와 활동내용을 전시하여 교육활동공간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사하숲 홈페이지’와‘숲체험 활동교재’를 자체 개발하여 숲체험 활동자료를 축적하고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인 탐구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등 운영주체의 관리능력과 숲을 활용한 실제 활동체험의 다양성은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기에 충분하였다.

따라서 사하학교숲은 시각적 아름다움만으로 판정한다면 다른 학교에 비해 월등하다 자신할 수는 없으나 자연환경이 척박한 대도시에 운좋게 남겨진 마을숲의 일부를 잘 보전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 전원이 이를 우수상 수상대상으로 선정하는 데에 아무런 이의가 없었다.

■ 장려상


□ 성지초등학교(대구)
성지초등학교는 본시 실종‘개구리소년’사건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였던 성서연못이 있던 부지에 조성된 학교이다. 북쪽으로는 와룡산-선원공원과 이어지며 남쪽으로 장기공원-장동공원으로 이어지는 녹지축의 중심에 입지하고 있어 정문과 후문을 잇는 통로는 인근 아파트주민들의 동선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주민들의 요구에 의해 학교숲이 휴식 및 운동공간으로 개방되고 있다. 아파트단지로 둘러싸인 신시가지에 위치하는 개교 10년의 짧은 역사의 학교 특성상 학교숲은 인위적으로 조성된 흔적이 여전히 남아 있긴 하나 10년의 세월 동안 자연스레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고 있다. 교사(校舍)로 둘러싸인 중정(中庭)에 조성된‘성지원’이란 이름의 숲과 연못이 이 학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이곳은 아이들이 일상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이어서 정규적인 교과학습활동은 물론 비정규적이고 자발적인 체험활동장소로서의 활용빈도가 아주 높다. 이러한 인프라(infra-structure)를 바탕으로 교재원으로 조성된‘들꽃동산’과 수생식물 관찰원 및 성지숲에서 다양한 체험활동(들꽃축제 및 성지예술제 등)이 일어나고 있으며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성지학교는 인공성이 강한 신시가지에 조성된 학교이긴 하나, 10년의 세월동안‘숲’을 이루었다고 할 만큼 자연스레 주변환경과 조화되고 있으며 남북방향의 녹지축을 잇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다는 점 그리고 교육적 활용효과가 크고 지역주민들과도 소통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여 장려상으로 선정하였다.

□ 장성여자중학교(전남)
장성여중은 교지면적이 3만㎡를 넘는 광활한 부지이며, 온라인 참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학교이다. 하지만 교지의 ⅓이 넘는 1만여㎡의 학교 후원(後園)은 호남고속도로와 맞닿아 소음과 배기가스에 상시 노출이 되어 있어 교육환경이 아주 불량하였다. 게다가 그간 관리되지 않고 방치되어 거의 폐허와 다름없이 버려져 왔던 것을, 2004년부터 학교장이 중심이 되어 학교숲 가꾸기사업을 추진하면서 교직원과 지역주민의 동참을 이끌어내고 여기에 뜻있는 독지가가 참여하였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간벌과 잡목제거 등 정비사업이 이뤄지고 생태연못과 장미원, 철쭉동산, 야외데크 등 기본적인 인프라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아직은 신규로 도입한 수목들이 활착되지 않아 기존 자연환경과 부조화를 이루며 숲활용의 교육적 효과도 초보적이기는 하나, 그간 학교숲가꾸기 운동을 추진해온 성과와 지역주민, 교직원과 학생 독지가의 참여와 열정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었다.

장성여중은 학교숲을 조성하기 시작한 얼마되지 아니하여 인공적인 흔적이 많이 남아 있고 아직은‘숲’이라 부르기에는 완성된 상태가 아니며 현재도 진행중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격려하는 의미에서 장려상을 부여하기로 하였다.

□ 온평초등학교(제주)
온평초등학교는 제주도 서쪽 성산읍에 위치한다. 제주지역은 어디서건 이국적인 풍경과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볼 수 있지만, 전교생 99명인 이 학교는 양호한 자연환경에도 불구하고 학생 수가 점차 줄어들어 2010년에 다른 학교와 통폐합될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학교 졸업생인 교감이 부임하면서 학교살리기 운동의 일환으로 학교숲 조성사업이 시작되었다. 2005년부터 3개년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는 학교숲 조성사업에는 교직원과 학생은 물론 지역주민과 동문들이 참여하여 7,000여㎡에 이르는 교지를 7개의 주제공간으로 나누어 정성껏 가꾸고 있다. 아이들은 지역특산 약용식물이나 녹차 등을 재배함으로 자연생태 체험학습장으로 이용하고 지역주민들은 팔각정자와 연못, 지압로 등을 이용하며, 지역청년회는 방과후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가 지역공동체를 이루는 좋은 모델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폐교의 위기에 몰렸던 이 학교는 다시 학생이 돌아오고 지역사회가 활기를 되찾게 되어, 학교숲을 매체로 낙후지역이 활성화되는 좋은 사례를 만들고 있다. 그러한 성과를 토대로 지난해 중앙일보와 아름다운 학교만들기 운동본부가 공동 개최한 [전국 아름다운 학교] 전국공모전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온평학교는 낙후지역의 학교가 숲가꾸기사업을 통하여 지역과 소통하며 이를 통해 지역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온평학교 역시 아직은 진행중이며 완성된 숲이라 보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의견들이 다수이어서 그간에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격려하는 의미에서 장려상을 부여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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