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겸재 정선의 실경(實景) 산수화

구태익 | 2004.05.19 01:01 | 조회 4253

http://www.koreandb.net/LitArt/SunPic/bimg/0012083_003b.jpg\" width=359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금강전도(金剛全圖)
종이에 채색130.7 × 59㎝호암미술관

http://www.koreandb.net/LitArt/SunPic/bimg/0012083_006b.jpg\" width=466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목멱산도(木覓山圖)
비단에 담채17 × 18㎝고려대학교박물관

http://www.koreandb.net/LitArt/SunPic/bimg/0012083_002b.jpg\" width=332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금강산만폭동(金剛山萬瀑洞)
비단에 수묵담채 33 × 22㎝ 서울대학교박물관

http://www.koreandb.net/LitArt/SunPic/bimg/0012083_004b.jpg\" width=481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다람쥐
종이에 담채 16.3 × 16㎝ 서울대박물관

http://www.koreandb.net/LitArt/SunPic/bimg/0012083_009b.jpg\" width=500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압구정(狎鷗亭)
비단에 담채 20.2 × 31.3㎝ 간송미술관

http://www.koreandb.net/LitArt/SunPic/bimg/0012083_005b.jpg\" width=500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동작진(銅雀津)
비단에 담채 22 × 32.7㎝ 개인소장

http://www.kpaint.org/study/oldart/jungsun/images/jungsun_10.jpg\">

심화춘감
종이에 채색 19.5 × 22.5㎝ 고려대학교박물관



http://www.kpaint.org/study/oldart/jungsun/images/jungsun_03.jpg\">


인곡유거도(仁谷幽居圖)
종이에 담채 273 × 27.2㎝ 간송미술관



http://www.kpaint.org/study/oldart/jungsun/images/jungsun_09.jpg\" width=500>


인왕재색도(仁旺齋色圖)
1751,종이에 수묵 79.2 ×138.2㎝ 호암미술관



http://www.koreandb.net/LitArt/SunPic/bimg/0012083_008b.jpg\" width=500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사직송도(社稷松圖)
종이에 채색 140 × 70㎝ 고려대학교박물관



겸재 정선(謙齋 鄭敾 1676 - 1759)은 근세 조선 중기의 화가로 조선의 오백년 회화사에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이다. 1676년 (숙종 2년)에 출생하여 1759년 (영조35년)에 세상을 떠났다. 자는 원백, 호는 겸재 또는 난곡이다. 그의 가문은 몰락한 양반 출신으로서 20세에 김창집의 천거로 도화서 화원이 되고, 벼슬이 현감에 이르렀다.

처음 그도 정형산수를 그렸으나 당시의 사회 기운과 실경의 화회적 구상화 욕구가 결합하여 한국 산수의 특징을 살린 진경산수이라는 겸재 특유의 화풍을 고안하게 된다.
겸재는 진경 산수화라는 양식을 창안해 낸 선구자이다. 당시까지의 서울 화단은 중국 송ㆍ원ㆍ명대의 그림들을 비판없이 모방하는 것으써 만족하게 생각했던 때에 돌연변이적으로 출현된 겸재의 진경산수화는 서울 화단의 새로운 이해와 활로를 열게 되었다. 그리고 겸재 산수화의 대소 작품들은 거의 남송화풍이 의식적으로 시도되어 있는데 이것은 북송화풍 일변도의 당시 화단에 새로운 입김을 불어넣은 결과가 되었다.

이렇게 겸재가 뿌린 씨앗은 훗날 단원 김홍도의 예술에서 열매를 맺었다. 즉, 겸재의 진경 산수가 지니는 의의는 정형을 거부하고 자유로운 한국 산수화 정립의 정석을 뜻한다 하겠다. [資料 :高麗大學校 韓國畵會]

------------------------------------------


그래서 겸재 정선선생이 중요한 인물입니다. 겸재 이전의 사람들은 중국산수화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해, 실제 가보지도 못한(어쩌면 중국인들도 평생에 한번 가보기도 힘든) 중국의 계림(桂林)이나 황산(黃山) 등 중국의 유명한 자연경관을 그린 중국그림를 무작정 빼꼈던 것입니다.

하지만 겸재는 가보지도 못한 중국의 산수를 그리는 대신 우리들의 눈앞에 펼쳐진 우리 산하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화폭에 담아 내려 노력했던(어찌 보면 당대로서는 이단아이었겠지만) 선각자입니다. 그의 이러한 노력은 우리의 눈앞에 펼쳐진 진짜 우리나라의 경관을 그린 것이라 하여 실경(實景)산수화라 합니다.

말하자면 우리 회화의 독립선언인 셈이죠.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455개(16/23페이지)
참고자료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55 Landscape as Artifact 사진 구태익 3428 2004.05.27 01:01
154 Landscape as Aesthetics 사진 구태익 3360 2004.05.27 01:01
>> 겸재 정선의 실경(實景) 산수화 사진 구태익 4254 2004.05.19 01:01
152 함평나비축제 [중앙일보] 2004년 5월1일(토) 구태익 4655 2004.05.03 01:01
151 다시 보는, 안압지의 비밀 구태익 5823 2004.04.27 01:01
150 답글 다시 보는, 잃어버린 전통조경 구태익 4036 2004.04.27 01:01
149 창덕궁 후원, 미공개구역 공개된다~!! 사진 구태익 4183 2004.04.21 01:01
148 모네(Monet)의 그림과 정원 사진 구태익 4467 2004.04.11 01:01
147 소설가 박경리할머님의 망발 구태익 3803 2004.03.28 01:01
146 답글 반박 : 임승빈교수님의 글(한국조경학회장 구태익 3856 2004.03.28 01:01
145 경관변화의 4계절 첨부파일 구태익 3186 2004.03.18 01:01
144 테라스(terrace) 사진 첨부파일 구태익 3924 2004.03.10 01:01
143 답글 발코니(balcony) 사진 첨부파일 구태익 3826 2004.03.10 01:01
142 답글 베란다(veranda) 사진 첨부파일 구태익 3920 2004.03.10 01:01
141 오벨리스크(obelisk) 사진 첨부파일 구태익 4815 2004.03.09 01:01
140 답글 키오스크(kiosk) 사진 첨부파일 구태익 6645 2004.03.09 01:01
139 답글 아케이드(arcade) 사진 첨부파일 구태익 4097 2004.03.10 01:01
138 답글 몰(mall) 구태익 4320 2004.03.10 01:01
137 신비한 착시현상[플래쉬] 첨부파일 구태익 3485 2004.02.24 01:01
136 탄생화와 꽃말 365일 구태익 3499 2004.01.30 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