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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재(齋)의 의미

구태익 | 2011.01.20 01:01 | 조회 1166
내일(2/21)이 벌써 아버님 돌아가신 지, 49일째 되는 날이군요. 49일째 되는 날까지 매주 재(齋)를 올리며 돌아가신 분의 극락왕생을 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49일이란 게 무슨 특별한 의미가 있을까요? 인터넷 여기저기를 뒤져 그 의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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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십구재(四十九齋)는 일종의 불교적 행사입니다. 사람이 죽으면 49일 동안은 내세에서 머무르면서 다음 생이 정해질 때까지 심판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돌아가신 날로부터 7일마다 7회에 걸쳐 재(齋)를 지내기 때문에 七七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계속 재(齋)를 올리면서 덕을 쌓아주면 망인이 보다 좋은 곳으로 가신다고 합니다. 따라서 망자가 내세에서 극락왕생하도록 정성을 드리는 것이지요. 또 한 가지 의미로는 불교를 신앙으로 가지는 사람들에 해당하는데, 예전에는 유가의 영향으로 부모님에게 3년상을 치르고 탈상을 하는 것이 도리로 되어 있었지만 현재에 와서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49재를 지냄으로써 탈상을 하게 됩니다.

49재(齋)란?

영가(靈駕)가 돌아가신 날로부터 칠일마다 한 번씩 재(齋)를 올리게 되는데 그것을 일곱번에 걸쳐 올립니다. 그 일곱번째 재(齋)를 막재 또는 사십구재라고 합니다. 보통 칠일마다 올리는 재(齋)는 간소하게 하고 마지막 사십구(49)일이 되는 일곱번째 올리는 재(齋)는 영가가 정성으로 차린 재물을 흠향할 수 있도록 넉넉하게 장만합니다.

이렇게 칠일만에 한 번씩 올리는 것은 몸을 벗어버린 영가가 49일 동안 중음신(中陰神)으로 떠도는데, 몸을 가지고 있을 때 지은 업에 따라 매 7일째마다 심판을 받게 되며 이때마다 불공을 드려 망자를 대신해 선근공덕을 지어주며 그 공덕으로 좋은 곳에 태어나기를 비는 까닭입니다.

처음 7일간은 제1 진광대왕에게 눈으로 지은 죄를 심판받고,
두번째 7일간은 제2 초강대왕에게 귀로 지은 죄를,
세번째 7일간은 제3 송제대왕에게 코로 지은 죄를,
네번째 7일간은 제4 오관대왕에게 혀로 지은 죄를,
다섯번째 7일간은 제5 염라대왕에게 몸으로 지은 죄를,
여섯번째 7일간은 제6 변성대왕에게 뜻으로 지은 죄를,
일곱번째 7일간은 제7 태산대왕에게 속마음으로 지은 죄를 심판 받습니다.

49재(齋)를 중요시 여기는 까닭은 명부시왕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염라대왕이 49째 되는 날 심판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사십구재는 법화경(法華經) 사상과 지장경(地藏經), 아미타경(阿彌陀經), 약사여래경(藥師如來經) 등의 사상에 근거해서 봉행하는 의식입니다. 그리고 사십구재는 우리나라 불교의 특징이기도 하고 이제 우리나라 고유의 민족의식으로 자리잡아 생명존중과 조상공경의 의식으로 발전한 것입니다.

49재(齋)의 근거는 지장보살님이 말씀하시되, \"장자여 내가 지금 미래 현재 일체중생을 위해 부처님의 위력을 이어서 간략히 이 일을 설하리라. 장자여 미래 현재 모든 중생들이 명을 마칠 때 다달아서 한 부처님 이름이거나, 한 보살의 이름 을 얻어 듣게 되면 죄가 있고 없음을 불문하고 다 해탈을 얻으리라. .....중략.... 죽어서 모든 이가 49일 안에는 업보를 받지 않았다가 49일이 지나면 비로소 업에 따라 과보를 받나니, 만일 죄인이 이 과보를 받으면 천백세 중에 헤어날 길이 없나니 마땅히 지극한 정성으로 49재(齋)를 베풀어 공양하되 이같이 하면 목숨을 마친 이나 살아 있는 권속들도 함께 이익을 얻으리라.\" 라는 구절에서 비롯됩니다.

49재(齋) 절차

1. 시련(侍輦) - 동구 밖에서 영가를 맞아들인다.
2. 대령(對靈) - 영가를 간단한 대접을 하여 맞아들이고 휴식하게 한다.
3. 관욕(灌浴) - 불보살을 맞이하기 위하여 영가를 목욕시킨다.
4. 신중작법(神衆作法) - 불법의 도량을 잘 수호하도록 모든 신중을 맞아들인다.
5. 상단권공(上壇勸供) - 불단에 공양을 들이며 법식(法食)을 베푼다.
6. 관음시식(觀音施食) - 영가를 대접하는 일반 제사의식이다.
7. 봉송(奉送) - 불보살을 먼저 배송(拜送)시키고 영가도 왕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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