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일본의 전문대학 운영제도
일본의 전문대학 조경과를 시찰하러 내일(8월1일) 출국하기로 하였는데, 자료를 찾아보니 우리나라의 [전문대학]에 해당되는 비슷한 학교 유형들이 [단기대학]이니 [전문학교]니, [전수학교], [고등전수학교]니, [고등전문학교]니 여러가지가 되게 많네요.
일본서 공부한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정확히 구분을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애고.. 아는 사람이 없네, 어쩌나? 하는 수 없지. 평소 사변적(思辯的 : 생각으로 사물의 옳고 그름을 추적하여 가려냄)인 성격인 나로서는 스스로 찾아서 정리해보는 수 밖에...
일본 [문부과학성]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료를 검색해보았더니 우리의 통상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것이 일본에서는 [단기대학]과 [전문학교] 두 가지로 나눠져 있다고 볼 수 있겠군요.
[단기대학]은 문자 그대로 짧은 대학과정이라는 뜻으로 본시는 여성교양이나 지역특성을 살린 학과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2년제 대학이었으나 요즘 들어 전문적인 기술교육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문교육으로 변화하는 추세 있는 것 같고, 여기를 졸업하면 [단기대학사]를 수여하는군요.
[고등전문학교]는 옛날 우리나라에도 있다가 없어진 [고등학교 3년+전문학교 2년]과정이 합쳐진 5년제 학교라 보는 것이 타당하겠네요.
대학이나 단기대학, 고등전문학교 또는 일반 고등학교(실업계 및 예체능계 포함)가 아닌 모든 고등교육기관은 일단 전부 [전수학교]라 볼 수 있습니다. [전수학교]는 .. 순전히 내 생각이지만... 본시 정규교육의 형태이기 보다는 독일식 기술교육 위주의 도제제도로부터 비롯된 것 같아요.
[전수학교]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고등전수학교]는 [전수학교 고등과정]으로서, 우리의 직업학교와 비슷한 형태의 고등학교 과정이라 보면 되겠고
[전문학교]는 [전수학교 전문과정]을 말하며,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진학하는 실무위주의 준대학과정으로서, 졸업하면 우리의 [전문학사]와 흡사한 [전문사] 칭호를 붙여주니 우리의 전문대학과 흡사하다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수학교 일반과정]이 있는데, 이것은 정규교육과정이 아니라 학원 같은 형태의 사회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보면 틀리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러므로 우리가 벤취마킹할 만한 학교는 [단기대학]이거나 [전수학교 전문과정(다시 말해 전문학교)]라 보면 되겠지요. 이제 확실히 개념정리가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보세요...^^
일본서 공부한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정확히 구분을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애고.. 아는 사람이 없네, 어쩌나? 하는 수 없지. 평소 사변적(思辯的 : 생각으로 사물의 옳고 그름을 추적하여 가려냄)인 성격인 나로서는 스스로 찾아서 정리해보는 수 밖에...
일본 [문부과학성]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료를 검색해보았더니 우리의 통상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것이 일본에서는 [단기대학]과 [전문학교] 두 가지로 나눠져 있다고 볼 수 있겠군요.
[단기대학]은 문자 그대로 짧은 대학과정이라는 뜻으로 본시는 여성교양이나 지역특성을 살린 학과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2년제 대학이었으나 요즘 들어 전문적인 기술교육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문교육으로 변화하는 추세 있는 것 같고, 여기를 졸업하면 [단기대학사]를 수여하는군요.
[고등전문학교]는 옛날 우리나라에도 있다가 없어진 [고등학교 3년+전문학교 2년]과정이 합쳐진 5년제 학교라 보는 것이 타당하겠네요.
대학이나 단기대학, 고등전문학교 또는 일반 고등학교(실업계 및 예체능계 포함)가 아닌 모든 고등교육기관은 일단 전부 [전수학교]라 볼 수 있습니다. [전수학교]는 .. 순전히 내 생각이지만... 본시 정규교육의 형태이기 보다는 독일식 기술교육 위주의 도제제도로부터 비롯된 것 같아요.
[전수학교]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고등전수학교]는 [전수학교 고등과정]으로서, 우리의 직업학교와 비슷한 형태의 고등학교 과정이라 보면 되겠고
[전문학교]는 [전수학교 전문과정]을 말하며,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진학하는 실무위주의 준대학과정으로서, 졸업하면 우리의 [전문학사]와 흡사한 [전문사] 칭호를 붙여주니 우리의 전문대학과 흡사하다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수학교 일반과정]이 있는데, 이것은 정규교육과정이 아니라 학원 같은 형태의 사회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보면 틀리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러므로 우리가 벤취마킹할 만한 학교는 [단기대학]이거나 [전수학교 전문과정(다시 말해 전문학교)]라 보면 되겠지요. 이제 확실히 개념정리가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보세요...^^
- 일본전문대학개요-1.hwp (25KB) (0)
댓글 0개
| 엮인글 0개
455개(11/23페이지)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255 | 강릉 경포대의 봄 | 구태익 | 4814 | 2007.04.15 01:01 |
254 | 선교장의 방지 | 구태익 | 6314 | 2007.04.16 01:01 |
253 | 봄이 무르익는 남도정경 | 구태익 | 4256 | 2007.04.09 01:01 |
252 | 멸치회 한 접시 | 구태익 | 4537 | 2007.04.09 01:01 |
251 | 청계천지역의 문화적 이용과 발전방안 | 구태익 | 3672 | 2007.03.16 01:01 |
250 | 도시림의 기능과 효과 | 구태익 | 4965 | 2007.02.23 01:01 |
249 | 팜므 파탈(femme fatale) | 구태익 | 3833 | 2007.01.03 01:01 |
248 | [안내] 디자인스케치 워크샵 | 구태익 | 3949 | 2006.12.23 01:01 |
247 | 남과 다르게 일하는 법(경쟁력 강화교육) | 구태익 | 3737 | 2006.11.27 01:01 |
246 | 2006년 소식들.. | 구태익 | 3531 | 2006.11.27 01:01 |
245 | 일본전문대학 탐방기 | 구태익 | 6651 | 2006.08.10 01:01 |
244 | 간단히 정리한 방문결과 ppt | 구태익 | 4925 | 2006.08.14 01:01 |
>> | 일본의 전문대학 운영제도 | 구태익 | 4146 | 2006.07.31 01:01 |
242 | DACUM 직무분석 실시 | 구태익 | 5050 | 2006.07.21 01:01 |
241 | 직무분석 | 구태익 | 4166 | 2006.08.10 01:01 |
240 | 그래서 다시 한장..^^ | 구태익 | 4158 | 2006.07.21 01:01 |
239 | DACUM | 구태익 | 3550 | 2006.07.18 01:01 |
238 | 데이비드 맥컬레이의 [건축이야기] 전6권 | 구태익 | 3939 | 2006.07.06 01:01 |
237 | DACUM 직무분석 Workshop | 구태익 | 4966 | 2006.06.30 01:01 |
236 | 공무원 [조경직]신설~!! | 구태익 | 4493 | 2006.06.26 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