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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조경의 대부, 옴스테드(Frederick Law Olmsted)

구태익 | 2002.04.14 01:01 | 조회 9877
현대도시공원의 창시자 옴스테드 (F. L. Olmsted)

옴스테드는 현대적 개념으로서 조경설계의 기틀을 마련하여 조경을 독립된 학문 또는
예술로 확립시키는 데에 기여하였다. 특히 그는 미국 도시공원의 효시가 된 센트럴 파
크를 설계하고 현대공원의 창시자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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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스테드는 근대적 환경설계의 토대를 마련하고, 조경을 예술의 경지에 올려놓았다는
평과 함께 현대 조경의 아버지로 불린다.

옴스테드는 19세기 미국 도시경관에 낭만적인 전원경관을 도입함으로써 츄미(Bernard
Tschumi)가 라빌레뜨 공원(Parc de la Villette)을 공원을 새로운 양식으로 소개하기
전까지 거의 1세기 동안 공원 설계의 모범이 되었다. 환경문제는 산업혁명과 도시화이
후 끊임없이 거론되어 여러 방면에서 해결을 시도해 왔다. 옴스테드는 생태학이 보편
화되기 전에 현재 많은 공원의 대표적 유형으로 남아있는 낭만적인 자연풍경식의 공원
을 조성하였다. 옴스테드는 바쁘고 지친 도시민들에게 전원풍경이야말로 정신적 행복
감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조경이나 도시계획에서 그는 자연과 기
술, 문명에 대한 낭만적·회화적 태도를 시각적으로 구현하였다.

1. 사회적 배경

옴스테드가 태어난 19세기초는 영국과 미국에서 근대적 도시공원에 관심이 생기기 시
작한 시기로 당시는 전통적 농업사회였지만 과학과 산업화에 따른 변화를 잉태하고 있
었다. 옴스테드가 센트럴 파크를 설계하게 되기까지 공원탄생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알
아보자.

랩턴(Humphry Repton)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 영국 풍경식 정원을 완성한 사람
으로 그가 죽은 뒤 20여 년 만에 영국의 조경은 사적인 영역에서 공적인 영역으로 옮
겨갔다. 영국에서는 1833-1843년에 걸쳐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여러 법들이
통과되었는데 그 중에 공원설립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비큰히드 공원(Birkenhead Park)은 1843년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역사상 최초
로 시민의 힘으로 이루어진 공원이다. 설계는 수정궁으로 잘 알려진 조셉 팩스턴이 했
다. 미국은 1800년대 낭만주의적 풍경식 정원양식을 영국으로부터 받아들이게 된다.

미국 최초의 전문조경가로 불리는 다우닝(Andrew Jackson Downing: 1815-1852)은 이
의 영향을 받아 미국 환경에 맞는 설계로 변경시키게 된다. 다우닝은 영국을 방문하
여 그곳 노동자들이 공원의 이용하는 데서 감명을 받았고, 더 늦기 전에 뉴욕에도 거
대한 공공 공원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으로 옴스테드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1851년 뉴욕시는 최초로 공원법을 통과시키고 1853년 7월 시의회에서 현재의 센트럴
파크의 토지를 시로 하여금 취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공원의 설계에 옴스테드와 보우(Calvert Vaux)가 참가하게 되는데, 이는 미국 도시공
원의 효시가 되었다.
1800년대 유럽과 미국의 도시계획은 작은 광장이 오픈 스페이스의 전부인 도시구조인
데 비해 1900년대의 도시구조는 레크레이션 지역과 공원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현재
도시의 중앙에 있는 공원과 오픈스페이스의 기원은 19세기 도시에서 자연의 쾌적함을
보존하고, 공원을 개발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 옴스테드의 생애

옴스테드는 1822년 미국의 코네티컷 하트포드의 한 농촌에서 가난한 상인인 아버지
존 (John Olmsted)과 어머니 캐롤 로(Charlotte Law)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그
를 코네티컷의 여러 공립학교에 보냈으므로 그는 어렸을 때부터 집을 떠나 살았다.
이 시기 옴스테드는 숲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어린 시절 이 숲에서의 경험은 후일
그의 도시경관설계에 영향을 준 요소 중의 하나가 된다. 20대 초반까지 옴스테드는 점
원, 선박, 승무원 등 조경과는 무관한 생활을 하였다. 그 후 그는 예일대학에서 과학
적 영농공부를 하며 농부가 될 꿈을 꾸었다.

1847년에는 존경하던 다우닝을 만나게 된다. 다우닝은 미국문화와 기후에 따라 부지
에 적합한 설계를 주장한 사람이다. 그는 부지의 고유성격에 따른 경관 배치, 지형,
토지형태와 특성, 지피식생을 고려한 디자인을 전개시켜 나갔으며 산업화, 공업화의
산물로 아름다운 전원의 꿈을 잃어 가는 도시인들에게 전원에의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옴스테드의 어린 시절 경험과 더불어 옴스테드에게 영향
을 끼쳐 도시에서 전원풍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일례로 브루클린의 프로스펙트 파크(Prospect Park)보고서에서 옴스테드와 보우는 \'전
원 경관은 모든 도시공원에 보편적인 즐거움을 제공한다. 도시인들은 공원에서 위안
을 느끼고 제한된 도시생활로부터 탈출하게 된다. 이는 공원이 모든 이에게 제공하는
가장 확실하고 가치 있는 자유이다.\'라고 언급했다. 옴스테드에게 다우닝의 존재는 대
단히 중요하다. 1850년대 다우닝이 영국을 방문했을 때 만난 젊은 건축가 보우를 미국
으로 데리고 온 것이다. 1857년 옴스테드는 보우와 함께 센트럴 파크 현상설계에 공동
으로 참여하여 도시공원설계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보우가 옴스테드의 그늘에 가리
운 점도 있지만 평생을 같이 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좋은 동반자를 만난 것이다.

1850년 옴스테드는 영국으로 여행을 가게 되었고 그의 공원설계의 모티브가 된 비큰히
드공원을 방문하게 된다. 비큰히드 공원의 디자인은 넓은 초원, 완만한 곡선의 마차
길, 호수, 조용한 산책로로 옴스테드의 공원 개념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조경 전문가로서의 그의 안목 형성 과정을 보면 초기에는 Staten Island에서 과학적
영농을 추구하면서 자연과 식물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게 되었으며, 유토피아적 사회
주의에 접하면서 학교, 공원, 병원, 박물관 같은 공공기구와 시설의 설립을 통해 도시
개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서유럽과 영국을 도보여행하면서 도시화, 빈
민, 빈곤, 범죄 문제에 대해 자각하게 되었다. 또한 반노예운동을 하면서 사회, 환경
문제에 접근하였다. 월간지 Putnam 의 공동 소유자 겸 편집인으로 활동하면서 정치,
사회, 미학, 과학과 관련된 선각자적 지식도 가지게 되었다. 1852년에 출판한 \"Walks
and Talks of an American Farmer in England\"에서는 영국의 정원과 공원에 대해 소개
하고 있다.

1858년에는 보우와 함께 뉴욕의 대량 실업자를 위한 고용 대책으로 시작된 센트럴파크
의 조성계획 현상공모작 그린스워드(Green sword)안이 당선되어 센트럴 파크의 총감독
으로 임명됨으로써 본격적인 조경가로서의 경력이 시작되었다. 이때 그는 조경가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자신의 작품이 예술작품이라는 측면에서 건축작품과 많은 유사
성을 지니고 있음을 감안하여 자신을 조경가(혹은 조경건축가)라고 부르게 된 것이
다. 그는, \"조경가는 자연경관에 대한 불변의 자질을 계발하고, 자신의 디자인에 자연
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구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경가는 자주 바뀌면서 유행
하는 취미를 따라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미국 도시공원의 효시가 된 센트럴 파크의 성공은 옴스테드와 보우가 현대 조경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계기가 되었다. 옴스테드와 보우는 이 센트럴 파크를 시점으로 프로
스펙트 파크, 프랭클린 파크 등 수 많은 공원설계와 리버사이드 단지계획, 대학 캠퍼
스 설계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1878년에는 보스턴 녹지계획에 대한 의뢰를 받고 토양 상태를 상세하게 조사하여 녹지
계획을 제안하였다. 이는 보스턴 근교를 포함하는 일대 녹지 네트워크를 창조하는 웅
대한 구상으로 발전한다. 보스톤의 녹지는 공원에서 공원으로 도로를 가로질러 녹지
와 연못이 굴곡을 이루면서 이어지고 하나의 커다란 사슬고리를 형성하고있다. 이것
은 변화가 풍부한 일련의 녹지연쇄로 에메랄드 목걸이(Emerald Necklace)라 불린다.

1893년에는 시카고 만국박람회장의 조경을 맡기도 하였으나, 말년에는 건강악화로 다
소 불운하게 보냈지만 1903년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자신의 이상, 즉 전원풍경의 도시
구현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3. 옴스테드 작품의 특징 및 철학

옴스테드 작품은 낭만주의, 픽처레스크, 대지맥락적, 다양한 경관, 생태적 강조, 풍부
한 식재, 유기적 디자인 등의 철학을 바탕으로 곡선적 동선체계, 산책로, 지형의 점진
적 변화와 마운딩, 부드러운 기복의 넓은 잔디밭, 풍부하고 불규칙적인 식재패턴, 곡
선형의 넓고 잔잔한 호수와 연못, 전원풍경의 건축물, 다양한 구조물, 부드러움, 고요
함, 조화, 질서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생태학이란 말은 옴스테드 시대에 널리 쓰인 말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업
을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다(Fein.1972). 옴스테드가 공원을 도시의 혼란스
러움과 대조되는 고요하고 평화로움을 생성하는 분위기로 만들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
는 전원 풍경이 도시 공원에 가장 적합하다고 보았다. (Stevenson, 1977).

옴스테드나 보우는 디자인이란 기본적으로 눈으로 감상하는 예술적 작업의 일환이라
생각하였으며, 공원은 다양하고 복잡한 경관의 축소판으로 그 안에서의 활동 중에서
산책을 중심과제로 다루었다. 따라서 시각적 체험에 다양성을 부여하기 위해 시각과
비스타(Vista)를 다양하게 조성하였다. 옴스테드가 도시공원을 위한 계획안을 발표할
때 도시에서 오픈스페이스를 적당하게 이용하자는 그의 시각에 동의하기 않는 이들로
부터 엄청난 반대에 부딪치기도 하였다.

옴스테드는 낭비적이고 장식적이기만 한 공간에 대해 불평했으나 그를 반대한 사람들
은 도시공원이 시각적인 휴식공간일 뿐만 아니라 활동적인 레크리에이션을 하는 인위
적인 공간임을 강조하였다. 옴스테드는 공원설계시 전원경관에만 의존하지 않고 레크
fp이션을 허용하였지만, 도시민의 정신건강에 전원경관이 유용한 효과가 있다는 주장
을 결코 멈추지 않았다(Simutis 1972).

그리하여 개인주의에 근거한 낭만적 전통의 설계안으로 도시사회의 집단적, 사회적 레
크레이션 수요에 부합하기에는 다소 역부족이었다는 평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그가
전원 경관에만 의존하여 설계에서 인위적인 요소를 제외한 것만은 아니다. 1888년 남
부 버팔로파크에서는 놀이공간과 인공적이고 정형적인 정원을 채택하기도 하였다.

미국의 옴스테드와 영국의 하워드는 활동시기가 비슷하였다. 옴스테드는 시카고의 리
버사이드 단지에 하워드의 \'도시와 농촌의 공존\'이라는 개념을 구현하여 미국도시의
근린주구(neighborhood)와 지구(district), 버려진 공간(lost space)을 매력적인 몰
(mall)과 산책로 등으로 바꾸어 놓았다.

스미드손(Robert Smithson)은 옴스테드의 센트럴파크를 \'토지재생(Land
Reclamation)\'이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는 센트럴 파크가 자연의 법칙에 의해 계
속적인 변화를 한다는 사실에 관심을 가졌다. 숲과 호수, 언덕과 같은 자연변화의 아
름다움이 경관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스미드손은 <백만 년 전과 마찬가지로 지금도
우리는 계속적인 변화의 과정 안에 있다. 옴스테드는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
하였으며, 센트럴 파크는 미국 예술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훌륭한 본보기가 되었
다>라고 기존의 사회적 측면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측면에서 옴스테드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였다.

스미드손은 버려진 땅에 대규모로 지형을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경관을 조성하였다는
점에서 옴스테드 작품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옴스테드가 풍경식 정원의 영향을 받았
으나 이를 전원이나 교외에서 이상화된 목가적 정원으로 발전시키기보다는, 산업화로
황폐화된 도시에 적용하여 도시의 버려진 토지를 재생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자연의 혜택을 가져다 주었다는 것이다.

4. 결어

옴스테드는 영국 녹지계획의 영향을 받아서 국립공원에서 지역공원을 거쳐 작은 공원
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인 개념을 공원계획 속에 받아들여 종합적인 공원체계를 미국에
처음으로 제안하고 확립하였으며, 이는 다시 영국에서 하워드의 전원도시 이론에 영향
을 미쳤다.

센트럴 파크는 오늘날 도시공원 설계의 모범이 되었으며, 보스턴의 녹지 계획은 옴스
테드가 장기적인 시야에서 구상하여 성공시킨 옴스테드의 사상이 구체화된 사례이다.
옴스테드는 또한 현대적 개념으로서의 조경설계의 틀을 마련하고 독립된 학문과 기술
또는 예술로서의 조경분야 확립에 기여하였다.

그가 만든 공원의 형태가 오늘날에 적합한지 논하기 전에 그가 무엇을 위한 공간을 창
조하려고 했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는 깨끗하고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경관을 보
여줌으로써 도시 생활의 비위생적이고 추한 모습을 없애려고 하였다. 옴스테드는 그
가 가진 철학과 이상의 구현을 위한 디자인 개념으로 자연과 자연적 형태의 도입을 택
했다. 그에 따라 픽춰레스크라는 미학적 개념과 자연적, 낭만적 양식을 하나의 신조
로 받아들인 것이다.

오늘날 도시공간을 조성하는 데 있어서 끼워넣기식의 녹지공간이 아닌, 좀 더 장기적
인 안목에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오픈스페이스 및 도시환경을 구현하기 위하여
제 2의 옴스테드가 출현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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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정보>지에 실린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임승빈(任勝彬)교수의 칼럼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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