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우리들 이야기
[조경식재 및 설계] 견학일정
2012년 3월29일(목) 오전, [조경식재 및 설계] 수업에서 평택시 팽성읍 노와리에 위치한 [경기도 유아체험 교육원]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경기도 유아체험 교육원]은 경기도교육청이 우리나라 최초로 미취학 연령층인 유아들(만3세~만5세)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전용의 전문화된 체험학습공간을 제공하고자, 나(구태익)에게 설계를 의뢰하였고 조경설계사무소 C&L(대표 이동흡소장)과 함께 공동 참여하여 2003년 5월 설계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이후 시공과정에서 예산상의 문제로 당초 계획이 다소 변경되긴 하였지만, 설계안의 골격은 그대로 유지되어 2004년 10월14일 정식 개장하였습니다.
2005년과 2006년 두 차례에 걸쳐 [조경설계]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함께 견학을 간 적이 있었지만 그 이후 까맣게 잊고 지내던 차에, 당초 이 사업추진을 담당했던 평택교육청 이신경장학사께서 이곳 원장으로 부임하여 인사차 어제(3/14) 우리 대학을 방문하셨습니다. 해서.. 한참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던 과정에 이런저런 자문을 요청받기도 하였고, 또 설계한 지 근 10년이 지났으니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기도 해 겸사겸사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수업시간에 설명한 바 있지만, 이 과목 수강생들에게는 답사 후 제출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1. 졸업작품전에 설계안을 제출할 사람들 : 당초 설계의도(수업시간에 자세히 설명해줄 것임)가 실제로 어떻게 바뀌어 이용되고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
2. 졸업작품을 설계로 하지 않을 사람들 : 설계당시의 도면을 나눠줄 테니 당초 설계도면과 실제 식재현황이 어떻게 다른지 표시하여 식재현황도를 작성할 것(향후 이를 토대로 기말 설계과제를 진행할 예정임)
========================================
이곳은 유아들의 체험학습공간이므로, 일반적인 유치원과 다르고 어린이공원이나 어린이놀이터와도 다른 특별한 공간이긴 하지만 디자인의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그리고 설계주제(모티브)를 형상화하는 과정(구체적인 사물의 모양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향후 설계에 참고하였으면 합니다.
※ 참고로, 외부공간 설계개념은 동양의 오행사상에서 비롯된 \'나무(木)ㆍ불(火)ㆍ흙(土)ㆍ쇠(金)ㆍ물(水)\'의 다섯 가지 요소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우주근원의 4원소(물ㆍ공기ㆍ불ㆍ흙)를 조합하여, \'흙의 나라\'ㆍ\'물의 계곡\'ㆍ\'숲속마을\'ㆍ빛의 광장\'ㆍ\'바람의 언덕\' 다섯가지 구역으로 나누어 순차적인 체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도입요소와 디테일 및 재료와 그 규격들은 유아들의 정서와 눈높이에 맞도록 하였음은 두 말할 필요가 없지요.
마침 목요일 오전은 1학년 수업이 없는 바, 설계에 관심 있는 1학년 학생들의 참여도 환영합니다. 1학년 [조경연구회] 신입회원들은 반드시 참가해야 하겠죠? : 카메라 지참은 필수
3월29일(목) 오전 9시까지 설계실로 집결해주세요...^^
[경기도 유아체험 교육원]은 경기도교육청이 우리나라 최초로 미취학 연령층인 유아들(만3세~만5세)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전용의 전문화된 체험학습공간을 제공하고자, 나(구태익)에게 설계를 의뢰하였고 조경설계사무소 C&L(대표 이동흡소장)과 함께 공동 참여하여 2003년 5월 설계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이후 시공과정에서 예산상의 문제로 당초 계획이 다소 변경되긴 하였지만, 설계안의 골격은 그대로 유지되어 2004년 10월14일 정식 개장하였습니다.
2005년과 2006년 두 차례에 걸쳐 [조경설계]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함께 견학을 간 적이 있었지만 그 이후 까맣게 잊고 지내던 차에, 당초 이 사업추진을 담당했던 평택교육청 이신경장학사께서 이곳 원장으로 부임하여 인사차 어제(3/14) 우리 대학을 방문하셨습니다. 해서.. 한참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던 과정에 이런저런 자문을 요청받기도 하였고, 또 설계한 지 근 10년이 지났으니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기도 해 겸사겸사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수업시간에 설명한 바 있지만, 이 과목 수강생들에게는 답사 후 제출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1. 졸업작품전에 설계안을 제출할 사람들 : 당초 설계의도(수업시간에 자세히 설명해줄 것임)가 실제로 어떻게 바뀌어 이용되고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
2. 졸업작품을 설계로 하지 않을 사람들 : 설계당시의 도면을 나눠줄 테니 당초 설계도면과 실제 식재현황이 어떻게 다른지 표시하여 식재현황도를 작성할 것(향후 이를 토대로 기말 설계과제를 진행할 예정임)
========================================
이곳은 유아들의 체험학습공간이므로, 일반적인 유치원과 다르고 어린이공원이나 어린이놀이터와도 다른 특별한 공간이긴 하지만 디자인의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그리고 설계주제(모티브)를 형상화하는 과정(구체적인 사물의 모양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향후 설계에 참고하였으면 합니다.
※ 참고로, 외부공간 설계개념은 동양의 오행사상에서 비롯된 \'나무(木)ㆍ불(火)ㆍ흙(土)ㆍ쇠(金)ㆍ물(水)\'의 다섯 가지 요소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우주근원의 4원소(물ㆍ공기ㆍ불ㆍ흙)를 조합하여, \'흙의 나라\'ㆍ\'물의 계곡\'ㆍ\'숲속마을\'ㆍ빛의 광장\'ㆍ\'바람의 언덕\' 다섯가지 구역으로 나누어 순차적인 체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도입요소와 디테일 및 재료와 그 규격들은 유아들의 정서와 눈높이에 맞도록 하였음은 두 말할 필요가 없지요.
마침 목요일 오전은 1학년 수업이 없는 바, 설계에 관심 있는 1학년 학생들의 참여도 환영합니다. 1학년 [조경연구회] 신입회원들은 반드시 참가해야 하겠죠? : 카메라 지참은 필수
3월29일(목) 오전 9시까지 설계실로 집결해주세요...^^
댓글 0개
| 엮인글 0개
3,103개(11/156페이지)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2903 | Re : 월드베스트 연암 | 구태익 | 2045 | 2016.05.13 01:01 |
2902 | 때로는.. | 구태익 | 2005 | 2016.05.03 01:01 |
2901 | 통쾌한 한 방! | 제자 | 1903 | 2016.05.03 01:01 |
2900 | Re : 통쾌한 한 방! | 구태익 | 1795 | 2016.05.03 01:01 |
2899 | 어느새... | 구태익 | 2195 | 2016.05.03 01:01 |
2898 | 앞으론 | 제자 | 2051 | 2016.05.04 01:01 |
2897 | Re : 앞으론 | 구태익 | 1949 | 2016.05.05 01:01 |
2896 | 산업기사 2차 특강 | 구태익 | 1970 | 2016.04.05 01:01 |
2895 | 교수님 | 제자 | 1903 | 2016.04.06 01:01 |
2894 | Re : 교수님 | 구태익 | 1738 | 2016.04.07 01:01 |
2893 | 세월이 흘러.. | 구태익 | 1698 | 2016.03.21 01:01 |
2892 | 허공 | 제자 | 1646 | 2016.03.22 01:01 |
2891 | Re : 허공 | 구태익 | 1625 | 2016.03.22 01:01 |
2890 | 할아버지 되었습니다...♥♥ | 구태익 | 1894 | 2016.03.07 01:01 |
2889 | 경사 났네요! | 제자 | 1625 | 2016.03.09 01:01 |
2888 | Re : 경사 났네요! | 구태익 | 1641 | 2016.03.09 01:01 |
2887 | 3월로 건너가는 길목에서 : 박목월 | 구태익 | 1878 | 2016.03.03 01:01 |
2886 | 교명 변경 | 구태익 | 1912 | 2016.02.26 01:01 |
2885 | 또 바꿔요? | 제자 | 1868 | 2016.02.26 01:01 |
2884 | Re : 또 바꿔요? | 구태익 | 1788 | 2016.02.26 01:01 |